제주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길라잡이 발간
입력 : 2026. 01. 21(수) 10:24
김채현기자 hakch@ihalla.com
도교육청, 지도교사 업무 경감 위한 지침서 배포
연주회 운영 계획 등 실무 서식·실제 사례 중심
[한라일보] 제주지역 학교 오케스트라 지도교사 업무 경감을 위해 제주도교육청이 지침서를 발간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길라잡이'를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길라잡이는 기존 이론 중심의 자료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하도록 실무 서식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제작됐다.

주요 내용은 학교급별 운영 계획서 예시, 단원 모집 가정통신문과 출석부 양식, 강사 채용 공고문 및 선정위원회 회의록, 악기 수리 계략·불용 처리 절차, 등굣길 음악회·제주국제관악제 등 각종 연주회 운영 계획 등이다.

도교육청은 교사들이 자료를 자유롭게 수정 편집해 사용할 수 있도록 종이 책자가 아닌 한글 파일 형태로 지침서를 제작했다. 또 한글 프로그램의 메모 기능을 활용해 선배 교사들의 운영 방법과 주의 사항을 초임 담당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길라잡이 보급으로 교사들이 행정 업무와 민원, 무대준비 부담에서 벗어나 학생 지도와 음악 교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악기·강사 관리도 체계적으로 되면서 예산 집행 투명성과 공연 운영의 안정성·전문성도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자료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누리집에 탑재돼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향후 현장 의견을 반영해 지침서를 지속 보완·개정해 나갈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길라잡이가 현장 교사들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돼 제주 곳곳 풍성한 음악의 울림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라일보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8209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교육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