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신규 주민등록증, 정부24로 신청하세요
입력 : 2023. 05. 26(금) 00:00
김채현 기자 hakch@ihalla.com
올해 행전안전부에서는 주민등록증 제도 개선을 통한 국민편의 제고를 위해 지난 1월 12일부터 기존 주민등록지 시·군·구에서만 신청이 가능했던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을 전국으로 확대 실시했다. 특히 주민센터에 방문해야만 신청이 가능했던 과거와 달리 정부24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 해 쉽고 편하게 주민등록증 발급이 가능해졌다.

정부24를 통한 주민등록증 신규발급은 먼저 정부24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사진파일을 등록하고 지문등록 기관을 지정한다. 그리고 지문등록 기관으로 지정한 읍·면·동 주민센터에 6개월 이내로 직접 방문해 십지지문을 등록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6개월이 지날 때까지 지문을 등록하지 않으면 자동 반려처리 된다.

지문등록을 위해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 시 전자파일 사진이 제출 가능해 사진을 인화해 주민센터에 제출할 필요가 없어졌다.

아울러 주민등록증 신규·재발급 시 기존에는 신청 기관 또는 주민등록지 기관에서만 수령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전국으로 확대돼 제3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우편 수령을 원하는 경우 수수료는 본인이 부담해야 하지만, 주민등록증 제작 후 신청자에게 바로 배송하는 만큼 읍·면·동 주민 센터를 재방문 필요 없이 빠르게 받을 수 있다. <임경량 서귀포시 대륜동주민센터>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4822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오피니언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