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방향제 말고 차량용 소화기 어떠신가요?
입력 : 2023. 05. 24(수) 00:00
오소범 기자 sobom@ihalla.com
가족, 연인과 함께 드라이브하기 좋은 계절인 만큼 차량 안전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운전 중에는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중 하나가 차량 화재다.

차량 화재 특성상 대부분 달리는 도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차량에 소화기가 비치돼 있지 않다면 전기·기계적 요인 등 가연물로 인해 연소 확대가 빨라 생명과 재산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긴급한 화재 상황에서 빠르고 효과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필수적이다.

차량용 소화기는 대형마트나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반드시 '자동차 겸용'이라는 표시가 있는 소화기를 구매하길 바란다.

차량 내 설치할 때는 운전자가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위치나 동승자가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비치하는 것이 좋다.

소화기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 소화기 사용방법은 빠르고 간단하다. 'P.A.S.S'라는 원칙을 따라 Pull(핀 뽑기), Aim(소화대상 향하기), Squeeze(손잡이 누르기), Sweep(좌우로 휘젓기). 이 4단계를 생각한다면 소화기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선택이 아닌 필수, 소화기 1대가 소방차 1대만큼의 효과가 될 수 있다. 내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해 주길 당부드린다.<조연재 제주동부소방서 예방구조과>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4822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오피니언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