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오영훈 지사 '지적 수준' 언급 발언 논란에 결국 사과
입력 : 2024. 09. 04(수) 15:21수정 : 2024. 09. 05(목) 16:23
김지은기자 jieun@ihalla.com
이상봉 의장 4일 도정질문 둘째날 "의회 폄하" 비판
국민의힘 도당, 논평 내고 "의원 면박 주기냐" 지적
오 지사 사과했지만… '명예훼손 대응'에 취지 무색
오영훈 제주지사가 4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전날 문제가 된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한라일보] 오영훈 제주지사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정질문 답변 과정에서 '지적 수준'을 거론하는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결국 사과했다. 제주도의회 수장인 이상봉 의장은 문제가 된 오 지사의 발언에 대해 "도의회를 폄하"하는 것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이상봉 의장은 오영훈 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 둘째 날인 4일 제431회 도의회 임시회 3차 본회의를 개회하며 이 같이 말했다. 오 지사의 도정질문 첫날 발언을 문제 삼은 것이다.

앞서 오 지사는 지난 3일 도의회 도정질문에서 김황국 의원(국민의힘, 용담1·2동)과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질문을 주고받다 "고시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해석하지도 못하면 그건 지적 수준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겠는가"라는 말을 쏟아냈다. 이에 김 의원이 "뭐라고 하셨나. 뭐에 문제가 있다고요"라고 항의하자 오 지사는 그제서야 "지적 수준 문제 제기는 사과하겠다"며 물러섰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이상봉 의장은 '도정질문'의 역할을 강조하며 도지사의 답변 태도가 적절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장은 "도정질문은 도민을 대신해 묻고, 도민에게 위임받은 권한으로 하고자 하는 정책을 도민에게 답변하는 자리"라며 "그러나 도지사의 발언은 도민과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를 폄하하는 실망스런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이 의장은 "최고 정책결정권자의 발언과 태도는 제주의 민주주의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라며 "도민의 뜻을 논의하는 데 있어 찬성과 반대는 있을 수 있으나 옳고 그름은 있을 수 없다. 도민에게 품격 있는 정치를 보여드려야 한다"고 일침하기도 했다.

이상봉 의장이 4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오 지사의 '지적 수준' 언급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국민의힘 제주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오 지사의 사과를 요구했다. 국힘 제주도당은 "질문 내용이 불편하고 감정 상태가 좋지 않더라도 도민의 대표에게 인격모독 수준의 망발을 해야 될 이유는 없다"면서 "협치를 강조하던 도지사가 상대당 도의원을 공개석상에서 면박 주고 조롱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스스로가 협치 테이블을 뒤엎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당시 발언의 파장을 인식한 듯 오 지사는 공개 사과하며 수습에 나섰다. 오 지사는 이날 도정질문에서 별도의 발언 기회를 얻고 "도정질의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표현이 있었고, 언성을 높이는 등 의회를 경시하는 듯한 해석이 가능한 측면이 있었다는 점에 대해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도의원 출신으로서 '의회주의자'라는 점을 항상 명심하고 있다. 표현이 절제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선 앞으로 더 개선해 나가겠다"면서도 "일부 의원의 발언 도중에 제 명예와 관련된 발언에 대해선 분명하게 대응하겠다"며 뼈 있는 말을 남겼다. 당시 발언이 나왔던 상황에 대한 '문제 제기'로 풀이되지만, 사과의 취지가 무색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오 지사의 답변 태도는 올해 4월 도정질문 과정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오 지사는 격앙된 태도와 의회와 각을 세우는 모습으로 의원들로부터 문제 제기를 받자 도정질문 끝에 사과했다.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관련기사
오영훈 "한화 애월포레스트 특혜? 오히려 더 개발 제한"
오영훈 "교부세 법정률 포기 가능" 행정체제 개편 배수의 진
오영훈 "민원 속출 차고지 증명제 폐지등 모든 대안 검토"
오영훈 지사 '지적수준' 발언에 이상봉 의장 "도의회 폄하"
오영훈 지사 도의원 상대 "지적수준에 문제" 발언했다 사과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2 개)
이         름
이   메   일
8205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도민 09-05 21:19삭제
오지사 지적수준 의심됨, 9/12 사전선거운동 공판,전과 벌금80만원,검찰 징역1년6월구형,1,2심 벌금90만원,100만원이상 선고시 지사직 직위박탈,잘가라 영훈아.멀리안나간다,
리얼코리아도큐먼트 09-04 21:58삭제
정품 한국 문서 온라인 구매 운전 면허증 및 여권 (운전 면허증), 위조 및 실제 신분증 (ID 카드), 비자, 거짓 출생.
문의: seoulimmigrationaid@gmail.com

우리는 한국 여권, 운전 면허증, ID 카드 및 기타 신분증을 생산하는 다년간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 팀입니다. 우리는 또한 최고 품질의 위조 문서를 생산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천만 개 이상의 문서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정품 여권, 신분증, 운전면허증 원본 및 고품질만 제공합니다.
운전면허증, 신분증, 우표, 출생증명서, 국제 위조/복제 증명서
미국, 호주, 벨기에, 브라질, 노르웨이 및 기타 여러 국가의 기타 제품
캐나다, 이탈리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 멕시코, 네덜란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페인, 영국.
이 목록은 완전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정보와 주문을 원하시면

문의: seoulimmigrationaid@gmail.com

영국 여권 구매 (영국), 미국, 캐나다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존재하는 신분증과 운전면허증.
출생 증명서를 사다
운전면허증을 사다

문의: seoulimmigrationaid@gmail.com

이메일을 통해 언제든지 저희에게 연락하는 것을 망설이지 마십시오
ġ/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