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마 우수 혈통 보전 지원… 무상 교배 서비스
입력 : 2024. 02. 12(월) 11:40
김도영기자 doyoung@ihalla.com
제주도 축산진흥원 19일부터 종부서비스센터 운영
제주마 자료사진. 한라일보DB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은 제주마 사육 농가의 생산비 절감과 우수 혈통의 제주마 번식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제주마 무상 교배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제주마 무상 교배 서비스는 천연기념물 제347호인 제주마의 근친도 증가에 따른 유전적 저해 요인을 방지하고 혈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제주마의 경주 능력을 향상코자 추진되고 있다.

제주마 사육 농가에서는 해마다 씨수말 구입비와 두당 50만원에서 300만원가량의 종부료를 절감할 수 있어 생산비를 줄이고 우수 혈통 제주마를 증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종부서비스센터 운영 기간은 19일부터 6월 30일까지로 무상 종부서비스는 평일 오전·오후 1회씩, 토·일요일 및 공휴일은 오전 1회 이뤄진다.

신청은 축산진흥원에 혈통 등록된 제주마를 사육하는 농가 누구나 할 수 있으며 농가에서는 제주마의 발정상태를 관찰해 교배 적기 판단 후 교배서비스 희망일 기준 1일 전까지 제주마등록관리정보시스템(jejuhorse.jeju.go.kr)으로 온라인 신청하면 되며 문자 접수(010-4414-7941)도 가능하다.

무상 교배서비스는 소유주(또는 대리인) 입회하에 실시되며 수태율 향상을 위해 수의사 발정적기 소견서 첨부를 권고한다.

축산진흥원 관계자는 "농가 맞춤형 교배조합 시스템과 종부서비스 확대 운영을 통해 제주마 사육 농가의 소득향상 및 말산업 육성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2449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정치/행정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