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외국인 범죄 예방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작성 : 2025년 07월 10일(목) 03:00
[한라일보] 제주에는 현재 수많은 외국인 관광객과 근로자들이 제주를 찾고 머무르며, 외국인은 이웃이자 제주 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이 됐다.

그러나 외국인의 범죄 소식은 지역 주민들에게 불안감을 주고, 때로는 외국인 전체에 대한 편견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불안감과 편견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제주 경찰청은 외국인 관련 범죄 예방과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국어 홍보물을 배포하고, 외국인 근로자 밀집 지역 순찰을 강화하고 있으며 경찰서·지구대·파출소에서 외국인 주민과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범죄예방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며 노력하고 있다.

해안경비단은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관할 내 주요 관광지인 산방산, 표선해수욕장, 용머리해안 등에서 외국인들을 직접 만나 홍보 전단지를 배포하며 순찰을 하는 등 범죄 예방 및 체감안전도 향상에 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의 인식 변화라고 생각한다.

일부의 잘못이 외국인 전체의 잘못이 될 수 없고, 서로 다른 문화가 공존하는 제주에서는 이해와 관심이야말로 범죄 예방의 첫걸음이다. 나 스스로 먼저 인식을 변화시키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우리 해안경비단은 외국인 범죄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홍보 활동과 순찰 등 선제적 예방 활동으로 서로의 인식이 변화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고,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평화의 섬 제주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아갈 것이다.



■기사제보▷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