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값 비싼 능성어 돌돔 수정란 신청하세요"
입력 : 2023. 03. 22(수) 09:52수정 : 2023. 03. 22(수) 16:47
고대로기자 bigroad@ihalla.com
해양수산연구원 고부가가치 양식품종 수정란 6500만개 보급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이 새로운 양식품종 개발을 위해 고부가가치 어류 수정란을 시험 보급한다.

보급기간은 4월부터 8월까지이며, 어업인 소득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부가가치 품종인 바리과 어류의 능성어를 비롯해 돌돔, 말쥐치, 벤자리 등 수정란 6500만개를 민간배양장 15개소 내외에 보급한다.

보급 대상은 제주도에 주소를 둔 종자생산 허가 어업인(단체) 및 법인으로 시험보급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고 종자생산 의지 등 시험 보급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어업인 등이다.

해양수산연구원은 건강한 수정란 시험보급을 위해 ▷신규 친어 가입을 통한 유전적 다양성 향상 ▷환경조절을 통한 인위적 성숙시기 조절 ▷사료 신선도 관리 및 종합비타민?불포화지방산 등 영양제 첨가 등을 추진하고 있다.

희망하는 어업인은 제주수산종자산업협회를 통해 연구원에 수정란 시험 보급을 신청하면 된다.

해양수산연구원은 다양한 고부가 어류 수정란 시험 보급뿐만 아니라 종자생산 현장방문을 통해 종자생산에 중요한 먹이생물 배양 기술과 종자생산 기술 지도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고형범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제주 수산종자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고부가가치 어종의 수정란 생산 기술 개발과 민간배양장 시험 보급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등 종자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연구원은 지난해 민간배양장 19개소에 돌돔 등 수정란 6000만개를 시험 보급해 4억 8000만 원의 소득을 올렸다.

기사에 대한 독자 의견 (0 개)
이         름
이   메   일
7762 왼쪽숫자 입력
비밀번호 삭제시 필요
정치/행정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