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KF 글로벌 한국어 교육 사업 참여
내년 해외 대학에 한국어 강좌 VOD 제공
진선희기자 sunny@ihalla.com입력 : 2020. 10. 23(금) 00:00
제주대학교(총장 송석언)는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에서 추진하는 '2021년 KF 글로벌 e-스쿨 한국어 교육 사업'에 시범 참여 대학으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제주대는 이번 사업에서 온라인 한국어 강의 주문형비디오(VOD) 방식으로 수업을 시행하는 학교로 선정돼 2021년부터 1년간 해외 대학에 한국어 강좌를 제공하게 된다. 제공 자료는 한국어 음운론,한국어 문법론, 한국어 의미론, 한국어 정서법, 한국 문학사, 초·중급 한국어 등 7개의 VOD 강좌다.

KF 글로벌 e-스쿨 한국어 교육 사업은 해외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한국학 교육·연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데 비해 현지 대학에서 한국어 교육을 담당할 전문 인력이 부족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한국국제교류재단이 국내-해외 대학 연계 또는 해외 대학 간 컨소시엄을 통해 온라인으로 한국학과 한국어 강의와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내용이다. 현재 제주대는 한국어 해외 실습 관련 교과목은 없지만, 외국 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습과목은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에 선정돼 한국어 전공자의 해외 실습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 실습도 벌인다.

제주대 사업 주관 기관인 국제교류본부 김원보 본부장은 "제주대는 오랫동안 한국어 교육에 있어 해외 대학과의 중요한 교량적인 역할을 해왔고, 참여 학과인 국어국문학과와 국어교육과가 공동으로 한국어 협동과정(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 사업의 해외 사업 분야 확대에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어 우수한 한국어 강의를 해외 교류 대학에 제공해 해외 한국어 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교육 주요기사더보기

기사 목록

한라일보 PC버전
검색 입력폼